전북소방, 소방안전연구 학술지 최우수ㆍ우수 논문 수상 쾌거
검색 입력폼
전라북도

전북소방, 소방안전연구 학술지 최우수ㆍ우수 논문 수상 쾌거

이홍상 소방위 행정안전부 장관상, 최복무 소방장 소방청장상 수상

전북소방, 소방안전연구 학술지 최우수ㆍ우수 논문 수상 쾌거
[호남자치뉴스]전북특별자치도소방본부가 지난 17일 충남 아산시 천안아산역 회의실에서 열린 2024년 '소방안전연구(Fire · Safety Research)' 학술지 우수논문 시상식에서 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 소속 이홍상 소방위와 군산소방서 최복무 소방장이 각각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차지하면서 행정안전부장관상과 소방청장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소방안전연구(Fire · Safety Research)’는 국립소방연구원이 발행하는 소방 전문 학술지로 전 국민 공모를 통해 소방 안전과 관련 된 전 분야의 다양한 논문을 접수받고, 전문가 심사를 거쳐 게재할 논문을 채택하는 방식으로 매년 우수 논문을 선정한다.

논문 심사 점수 합계의 고득점 순으로 1위 저자에게는 최우수상(행정안전부장관상), 2위와 3위 저자에게는 우수상(소방청장상), 4위, 5위, 6위 수상자에게는 각각 장려상(국립소방연구원장상)을 수여하게 된다.

이번에 1위 저자로 선정돼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한 이홍상 소방위는 ‘화재ㆍ피난 시뮬레이션에 의한 대형 마트의 피난 안전성 향상 방안’이라는 주제로 현행 대형마트의 안전관리상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한 논문을 게재했다.

최복무 소방장은 ‘딥러닝 기반 현미경의 전선 단락흔 감식 적용 가능성과 델파이를 이용한 도입방안 연구’라는 주제로 기존의 화재감식 방법과는 다른 화재감식 발전방안을 제시하여 심사위원들에게 호평을 받아 소방청장상을 수상했다.

이오숙 전북특별자치도소방본부장은 “도민을 위한 현장활동과 함께 연구를 진행하느라 고생한 이홍상 소방위와 최복무 소방장의 노고에 경의를 표한다”며, “앞으로도 현장활동을 위한 훈련과 소방행정 발전을 위한 연구에 힘쓰는 분위기를 만들어 현장활동에도 강하고 행정에도 강한 전북특별자치도소방본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원희 기자 lwh6494@hanmail.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