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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전북특별자치도가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정책으로 연결하고, 소상공인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전북민생솔루션’ 사업이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도는 도내 소상공인의 경영 애로를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해결하기 위해 ‘상담솔루션’, ‘현장솔루션’, ‘심층솔루션’으로 구성된 민생솔루션 체계를 구축해 올해 5월까지 약 130여 건의 지원이 이뤄졌다.
우선, ‘상담솔루션’은 ‘소상공인 전용 콜센터(1588-0700)’와 온라인 창구인 ‘민생신문고’를 통해 소상공인의 경영, 자금, 세무, 마케팅 등 다양한 애로사항을 수시로 접수하고 있다. 콜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온라인 민생신문고는 24시간 접수 가능하다. 접수된 사안은 원칙적으로 현장 방문 상담을 통해 처리되며, 현재까지 80여 개 업체에 맞춤형 현장 지원이 이뤄졌다.
‘현장솔루션’은 지역 소상공인 단체와 협력해 수요 기반의 실습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전주, 김제, 고창에서 총 5회의 교육이 진행됐으며, 이 중에는 챗GPT 활용, ESG 경영, 온라인플랫폼 입점지원 등 소상공인의 실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 포함됐다. 추가로 필요 시, 전문가와의 1:1 컨설팅도 제공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8건의 현장 컨설팅이 이뤄졌다.
보다 심화된 지원인 ‘심층솔루션’은 메뉴 개발, 마케팅 전략 수립, 기술 전수 등 전문가의 2회 이상 밀착 컨설팅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전북소상공인광역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수시로 신청 가능하다. 더불어, 간판·진열대 교체, 환풍기 등 위생환경 개선을 포함한 점포 환경개선 사업도 함께 운영되며, 현재까지 55개 업체가 지원을 받았다.
이 외에도 온라인 판로 개척을 위한 홍보영상, 홈페이지 상세페이지 제작 및 폐업 소상공인 사업정리, 창업 소상공인에게 보육공간 지원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김인태 기업유치지원실장은 “소상공인의 목소리에 더 가까이 다가가고,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꼭 필요한 정책이 제때 닿을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민생 행정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원희 기자 lwh649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