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2025학년도 기초학력전담교사 직무연수’ 운영
검색 입력폼
교육

전남교육청, ‘2025학년도 기초학력전담교사 직무연수’ 운영

학습지원대상학생 효과적 지원 및 문·수해력 지도방안 논의

‘2025학년도 기초학력전담교사 직무연수’ 운영
[호남자치뉴스]전라남도교육청은 20 부터 24일 나주 듀플렉스 레지던스 호텔에서 ‘2025 기초학력전담교사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도내 기초학력전담교사들이 학습지원대상학생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돕고, 초기문해력과 수해력 지도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 과정은 크게 공통 연수 과정과 수해력, 문해력 연수 과정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공통 과정은 ▲ 기초학력전담교사제와 학습지원대상학생에 대한 이해 ▲ 학습지원대상학생의 선정과 개별화 수업계획 수립 등이다.

수해력 연수는 ▲ 수해력 진단 도구 활용 ▲ 뇌과학을 근거로 한 수학 학습자 이해 ▲ 수 세기와 연산 감각을, 문해력 연수는 ▲ 문해력 진단 도구 및 개별화 수업 교재 활용 ▲ 놀이를 통한 문해력 지도 ▲ 한글 단어 읽기의 발달 과정 이해 등을 다뤘다.

특히, 기초학력 전담교사들이 현장에서 학습지원대상학생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역량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뒀으며, 선배교사들의 학습지원대상학생 지도 노하우를 배우고, 다양한 상황에서의 지도 방법을 공유하는 토론 시간도 가졌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수해력 진단 도구와 문해력 지도 방법 등 실제적인 자료와 기법을 배울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됐다”며 “특히 수학 학습자 이해와 개별화수업계획 수립 과정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라 유익했다”고 말했다.

김병남 유초등교육과장은 “학습지원대상학생의 어려움은 다양하며, 문해력과 수해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정서를 살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기초학력전담교사의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현장의 지도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원희 기자 lwh6494@hanmail.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