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 |
지난 10일 본격 운영을 시작한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도민의 생명과 건강 보호를 위해 간호사, 1급 응급구조사 등 전문 상담인력이 24시간 상주한다.
주요 업무로는 구급대 병원선정 및 병·의원 및 약국 안내, 응급 질환 관련 상담, 응급처치 지도 등이 있으며,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의사와의 연결 상담도 제공한다.
지난해 설 연휴(2월 9일부터 2월 12일) 동안 119 상담 건수는 총 1,540건으로, 하루 평균 385건에 달했다.
이는 평상시 하루 평균 160건의 2.5배를 넘는 수치다.
소방본부는 이번 설 명절에 대비해 상담전화 5대를 추가로 증설해 총 9대로 운영하고, 신고 폭주에 대비해 기간제 전문인력(1급 응급구조사 등) 4명을 채용해 운영한다.
또한, 전북형 응급환자 이송체계가 잘 작동될 수 있도록 119스마트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병원 선정 및 이송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아울러, 권역심뇌혈관센터, 화상 전문병원 등과의 질환별 네트워크 및 순환당직 현황을 사전에 구축해 효율적인 대응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송상철 119구급상황관리센터장은 “연휴 기간 가정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상, 기도 막힘 등 안전사고에 대비해 응급처치 방법을 미리 익히고, 해열제나 상처 소독약 등 상비약을 준비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오숙 소방본부장은 “비상 상황에 대비한 인력 보강과 시스템 확충으로 도민들의 의료 불편을 최소화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으로 안전한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했다”며, “연휴 기간 응급 상황 발생 시, 휴무 의료기관 및 약국 정보, 응급처치 상담이 필요하면 119로 전화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원희 기자 lwh649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