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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명예감사관’ 간담회 |
‘시민명예감사관’ 제도는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감사’를 목표로, 시민이 시정에 직접 참여해 여론과 생활 불편 사항을 수렴·해결하고, 공직 내 부조리와 부패를 예방해 행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다.
이날 간담회에는 시민명예감사관과 관계 공무원 등 30여 명이 참석해 2025년도 상반기 자체감사 활동 현황과 청렴 시책을 공유하고, 하반기 감사 활동 계획 및 생활 불편사항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간담회에 참석한 정인화 광양시장은 “행정의 핵심은 신뢰”라며 “행정 역시 사람이 하는 일이기에 사람 사이의 관계처럼 신뢰를 바탕으로 운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뢰는 결과가 아니라, 그 결과에 이르는 ‘과정’에서 비롯된다”며 “항상 직원들에게 ‘과정을 보자’고 이야기하는 이유는, 아무리 좋은 결과를 만들어냈더라도 그 과정이 공정하지 못했다면 시민의 신뢰는 멀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청렴도 평가는 시민을 어떻게 대하고, 민원을 어떻게 처리하며, 행정을 얼마나 공정하게 운영하는지를 종합적으로 반영한 결과인 만큼 수치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며 “앞으로도 시는 청렴도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며, 시민명예감사관 여러분께서 현장의 문제를 날카롭게 짚어 주신다면 공직자들도 더욱 귀 기울이고 낮은 자세로 행정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간담회가 단순한 만남을 넘어 시정의 신뢰를 회복하고, 더 투명하고 공정한 행정을 실현하는 중요한 첫걸음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광양시는 ‘2025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1등급 달성을 위한 청렴 문화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원희 기자 lwh649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