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자퇴화 예방! 김제시 고품질 미니씨감자 분양 신청 접수 시작한다.
검색 입력폼
김제

종자퇴화 예방! 김제시 고품질 미니씨감자 분양 신청 접수 시작한다.

김제시 고품질 미니씨감자 분양 신청 접수 시작한다.
[호남자치뉴스]김제시는 첨단농업종자사업소에서 양액재배로 생산한 고품질 무병 미니씨감자 3품종(추백, 수미, 조풍)에 대한 분양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신청기간은 20일부터 오는 2월 7일까지이며, 분양을 희망하는 감자재배 농가는 각 읍면동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분양은 2월 26일부터 28일까지 이뤄질 예정이다.

시농업기술센터는 농가의 종서 비용 절감과 종자퇴화 방지를 위해 매년 고령지농업연구소에서 생장점을 배양한 조직배양묘를 분양받아 계대배양으로 증식한 후, 온실에서 분무수경 방식으로 고품질의 기본종 씨감자를 생산한다. 이렇게 생산된 미니씨감자는 연 2회 분양되며 김제시 감자재배 농가들은 우수한 씨감자를 확보하고 종자 갱신을 통해 안정적인 수확과 품질 좋은 감자를 생산하고 있다.

감자는 병원균과 해충에 의한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해 종서를 갱신하지 않고 계속해서 재배할 경우 30% 이상의 수량 감소와 품질 저하가 일어나는 종자퇴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농가들은 순도 높은 우량씨감자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미니씨감자를 분양받은 후 수량이 많고 품질이 좋은 감자를 생산하고 싶다면 최소 3회 이상 자가증식해 재배하는 것을 권장한다.

기술보급과 관계자는 “추후 김제 지역에 적합하고 시장선호도에 맞는 신품종을 선정하여 이 품종에 대한 순도 높은 씨감자를 농가들에게 생산 보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원희 기자 lwh6494@hanmail.net

오늘의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