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노인복지센터,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노년기 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성황리에 마무리! |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노년기 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은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에서 주최하는 2024년 하반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프로그램 지원 공모전에서 전국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 686개소 중 20개소 내에 선정되어 진행된 사업이다. 우울 고위험군 어르신들이 노년기에 직면하는 신체적·정서적·사회적·환경적 변화를 올바르게 인지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교육과 미술치료 등의 사회참여 활동 프로그램을 총 10회기로 구성해 제공했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농어촌 지역에 거주하는 우울증 고위험군 어르신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줬으며, 전문 집단 프로그램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우울감 완화 효과가 입증됐다. 이러한 결과는 앞으로도 농어촌 지역에 적합한 노인 전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접근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김제노인복지센터 박남주 센터장은 “어르신들이 노년기를 새로운 시작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우울 예방 프로그램은 백산면 행정복지센터(면장 정찬일)의 장소 제공 등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원활히 진행될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을 복지 증진을 위한 활동에 상호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원희 기자 lwh649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