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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통일교육 |
‘평화, 교실에서 다시 시작하기: 평화통일 교육의 길을 묻다’를 주제로 열린 이 연수는 평화통일교육의 방향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연수는 최근 국내외 정세와 평화통일 교육의 과거 흐름을 살펴보고, 그동안의 성과와 한계 분석을 통해 교실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평화통일 교육 실천 사례를 공유하는 데 중점을 뒀다.
전체 강의에서는 남북관계와 시민들의 통일의식과 함께 변화해 온 평화통일교육 과정을 돌아보고, 미래의 한반도 평화교육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사로는 평화통일 시민단체인 어린이 어깨동무 평화교육센터 이성숙 팀장이 참여했다.
분임 강의에서는 초등은 ‘그림책을 통한 깊이있는 질문으로 평화로운 세상 꿈꾸기’, 중등은 ‘교육과정과 연계한 평화통일교육’을 주제로 수업사례를 나누었다.
김지유 민주시민교육과장은 “변화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남북관계 및 평화통일 교육의 전반적인 흐름과 핵심 쟁점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마련된 연수”라며 “평화공존교육을 통해 공존과 상생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평화시민을 양성하고, 더불어 함께 사는 세계시민으로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원희 기자 lwh649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