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산불방지대책본부 본격 가동 ‘산불예방’ 총력 1월 24일부터 5월 15일까지 산불 조심기간 운영 이원희 기자 lwh6494@hanmail.net |
2025년 02월 04일(화) 13:48 |
장흥군, 산불방지대책본부 본격 가동 ‘산불예방’ 총력 |
산불 예방 및 신속한 초동대응을 위해서는 산불전문예방진화대를 선발하여 운영한다.
군은 건조한 날씨로 인해 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산불 조심기간을 1월 24일부터 5월 15일까지로 설정하고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산불전문예방진화대는 39명을 선발하여 5월 말까지 운영한다.
각 마을별로 차량 엠프와 이장단 개별 재난 문자 발송 등 방송 장비를 활용한 산불 예방 홍보활동과 유사 시 조기 진화를 위한 예찰 활동을 시행한다.
고춧대 등 영농 활동에 따른 영농부산물 소각에 의한 산불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산림 인접지에 있는 인화물질 대상으로 소·대형 파쇄기를 도입하여 운영한다.
부산물을 소각 시키지 않고 재활용하여 퇴비화 함으로써 산불예방과 농업활동에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와 더불어 장흥, 보성, 고흥 3개 권역 공동으로 산불 진화 헬기를 올해 1을 26일부터 임차하여 대형 산불에 대응하고 있다
사자산, 용두산 등 장흥군 산림을 조망할 수 있는 주요 거점에 무인 산불감시 카메라를 4개소 운영하고 있다.
장흥군 관계자는 “인명과 재산에 큰 피해를 주는 산불은 철저한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며, “올해는 산불없는 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원희 기자 lwh649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