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소방서, 화목보일러 안전 사용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 강조
이원희 기자 lwh6494@hanmail.net
2025년 01월 09일(목) 08:48
해남소방서, 화목보일러 안전 사용으로 겨울철 화재 예방 강조
[호남자치뉴스]해남소방서는 겨울철 화목보일러 사용 증가로 인한 화재 위험을 줄이기 위해 주민들에게 안전한 설치 기준과 사용 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화목보일러는 난방비 절감 효과로 인기가 높지만, 관리 소홀과 부주의로 인해 일반 보일러보다 화재 발생 위험이 24% 더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화목보일러를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연통은 불연재료로 설치하고 건물 외벽과 10cm 이상 이격해야 한다.

보일러 주변에는 가연물을 두지 않고 최소 2m 이상 떨어뜨려야 하며, 반드시 소화기를 비치해 긴급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

사용 시에는 지정된 연료만 사용하고, 투입 후 투입구를 반드시 닫아 화염이 밖으로 튀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화재 예방을 위해 보일러 연통과 투입구는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한다.

연료를 한꺼번에 많이 넣는 것은 과열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만 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주택용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설치해 초기 화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도 필수다.

최진석 서장은 “화목보일러는 올바른 관리와 사용법을 지키면 효율적인 난방기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작은 부주의가 큰 화재로 이어지지 않도록 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원희 기자 lwh6494@hanmail.net
이 기사는 호남자치뉴스 홈페이지(hnjn.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hnjn.co.kr/article.php?aid=13238937339
프린트 시간 : 2025년 01월 10일 11:3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