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국가유산 재난대응 역량 강화 위한 소방훈련 실시

화재 초기대응 능력 제고로 문화유산 보호 체계 강화

이원희 기자 lwh6494@hanmail.net
2024년 12월 17일(화) 12:46
진안군, 국가유산 재난대응 역량 강화 위한 소방훈련 실시
[호남자치뉴스]진안군은 지난 16일 국가유산 화재 대응 역량 제고를 위해 진안 태고정에서 전북동부문화유산돌봄센터, 진안소방서 진안119안전센터와 합동으로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은 실제 화재 상황을 가정해 ▲최초 화재 발견자의 119 신고 ▲소화기를 활용한 초기 진화 ▲환자 이송 및 문화유산 반출 ▲소방차 출동 및 화재진압 절차를 포함해 진행됐다.

진안군은 화재에 취약한 목조문화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국가유산 소유자와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소방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훈련은 단순히 이론에 그치지 않고, 연막탄 등을 활용해 실제와 같은 상황을 재현함으로써 관리자들의 초기 대응 능력을 높이고, 소방서 등 관련기관과의 협력 체계를 더욱 견고히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진안군 관계자는 “국가유산은 우리의 소중한 자산으로, 화재 등 재난 상황에서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훈련을 통해 초동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으로 국가유산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진안소방서 관계자는 “화재는 예고 없이 찾아오는 재난인 만큼, 평소 체계적인 훈련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훈련이 실제 화재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진안군은 앞으로도 국가유산 화재 예방 및 대응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화재에 취약한 목조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예방 활동과 정기적인 훈련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원희 기자 lwh6494@hanmail.net
이 기사는 호남자치뉴스 홈페이지(hnjn.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hnjn.co.kr/article.php?aid=12876682023
프린트 시간 : 2025년 01월 12일 21:08:49